파리 퐁피두 센터, 사진 전문 신드폼, 사누키야는 그대로 남아있다

2023년 5월 10일 (2) 파리에서의 다섯째 날 퐁피두에서 프랑스 조각가와 인도 화가들의 전시를 관람한 후, 마지막으로 다양한 주제로 빠르게 회전하는 전시실 MOVEMENT에 들렀습니다.

“퐁피두는 1977년부터 시각예술과 영화, 공연예술과 토론을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운영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었습니다.

Mobiment는 퐁피두의 초기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장: 침실, 집, 도시. 인간의 정서적 삶에 오고가는 질문들을 담아내는 섬세하고 강렬한 작품을 전시하고, 중앙에 거대한 침대를 배치해 갤러리를 침실로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좋은 일.

샌프란시스코 MoMA에서 본 작품 같았어요.

퐁피두에서 거의 반나절을 보내고 무려 세 번의 전시를 관람하고 나왔습니다.

지나가다 본 노라존스 콘서트 소식. 그녀는 한때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가수였습니다.

유럽 ​​투어를 위해 런던에 온 게 아닐까 싶었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이미 매진된 상태였습니다.

센강을 따라 루브르를 지나 30분 정도 걷다 보면 사진미술관 주드포메(Judepome)에 도착한다.

Jeu de Paume 전시 Thomas Demand – Jeu de Paume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Thomas Demand의 대규모 회고전으로, Demand의 작품 주요 내용을 다룬 약 70여 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jeudepaume.org 독일 작가 Thomas Demand의 전시가 열렸습니다.

작가는 주로 대형 사진을 작업하는데, 사진 속 사물과 역사는 모두 현실과 묘하게 닮아있지만 사실은 모두 미디어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재배열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Thomas Demand 작업의 핵심은 이러한 피드백 루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실제 서사, 미디어의 사진 기록, 그리고 이러한 사진 기록을 재배열하고 재창조하는 디맨드의 작업이다.

벽지로 전시에 재미를 더하려는 시도. 종이 잎. 여기에서도 커튼을 인쇄하여 벽지로 사용했습니다.

그 와중에 잠깐 보이는 바깥 풍경이 참 예쁘다.

자세히 보면 종이로 만든 가짜 개줄과 그 가짜 물건을 종이로 만들고 남은 조각들이 보입니다.

저녁에는 오페라 근처에 있는 유명한 레스토랑 사누키야로 갔습니다.

10년 전에 배낭여행 갔을 때 이미 유명 맛집이었는데, 아직도 건재하고 건강하고 맛있었습니다.

런던에는 이런 제대로 된 일식당이 없어서 더욱 맛있었습니다.

여기서 저녁을 먹고 마지막으로 슈퍼마켓에 들러 사치를 누렸지만 유로스타를 놓칠 뻔했습니다.

나는 서둘러 퐁피두 센터로 달려가 여행가방을 들고 다시 지하철로 달려가 땀을 흘리며 북역에 도착했다.

역이 너무 컸어요. 지하철을 타고 Gare du Nord 역에서 유로스타 탑승 지점까지 가는 길이 꽤 길고 찾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기차가 출발하기 20분 전에 도착했는데, 다행히 아무 문제 없이 입국심사를 마치고 탑승 전 10분 동안 면세점을 둘러볼 시간이 있었습니다.

국제열차인데도 비행기처럼 2시간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1시간 전에는 출발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결론은 20분 일찍 유로스타 탑승을 시도하더라도 입국심사를 마치고 짐도 맡길 수 있다는 점!
어찌됐든 나의 4박 5일 간의 파리 여행은 끝났다.